지난해 국제유가와 정제 마진 동반 상승에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정유사를 거느린 석유화학업체들이 올해 1분기 실적 부진에 시달릴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유가가 80달러 밑으로 하락했고, 정제 마진은 손익분기점을 간신히 넘긴 수준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정유 사업 부진 때 ‘효자’ 노릇을 했던 석유화학 사업의 수익성 역시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분위기다. 이에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정유사를 거느린 석유화학업체에 대한 이른바 ‘횡재세’ 도입 주장이 야당 중심으로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석유화학업체들은 억울함을 표출하고 있다. 지난해 국제유가와 정제 마진 동반 상승에 재고 평가 이익 등을 합산해 이례적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는데, 지난해를 제외하면 정유 사업 수익성은
원·달러 환율이 13년만의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고환율 수혜주’들이 미소 짓고 있다. 자동차와 조선업종처럼 수출 비중이 높고 수입 비중이 낮은 산업일수록 환율 상승에 따른 수익성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달러가치 상승에 따른 환차익을 얻을 수 있는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기업도 대표적인 고환율 수혜주로 꼽힌다. 22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오후 3시 2분 현재
코로나19로 세계 공급망에 차질이 생긴데 이어,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원유 가격까지 치솟자, 건축 원자재 가격이 들끓고 있다. 이 나비효과로 결국 분양가가 오를 것이란 판단이다. 2021년 유럽 정유사들은 석유 공급을 줄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수요가 줄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코로나19 앤데믹을 바라보면서 2022년부터 수요가 급격히 늘었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지속 상승했던 국제유가가 최근 들어 하락세를 보이면서 그간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급등했던 국내 석유 제품 가격이 안정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국제유가뿐만 아니라 정유회사의 수익 지표로 인식되는 정제마진 역시 하락하면서, 국제유가와 정제마진 동반 상승에 초호황을 누린 정유회사들의 실적도 하반기엔 다소 주춤할 것으로 예상된
대한석유협회는 국내 정유업계가 정부의 유류세 인하 정책에 적극 부응해 가격 인하 효과가 신속히 나타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석유협회는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사들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7월까지 3차례에 걸쳐 정부가 유류세를 37%까지 인하할 때마다, 직영주유소와 저유소에서의 판매 및 출하 물량 가
국제 유가‧싱가포르 석유 제품 가격이 하락하면서 국내 정유사들도 주유소 공급가를 내리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휘발유‧경유 등 기름값에도 변동이 생길 전망이다.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자회사인 SK에너지가 12일부터 주유소에 공급하는 휘발유 가격을 1L(리터)당 100원 넘게 인하했다고 13일 밝혔다. 내린 금액을 정확히 공개한 것은 아니지만
국내 정유사들이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이른바 초호황 시대에 진입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석유 제품 가격 상승세는 좀처럼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최근 1년간 휘발유, 경유 가격은 꾸준히 올라, 전국 주유소 평균 가격이 L당 2100원을 넘어서는 등 사상 최고가를 연일 갈아치우고 있다. 정부가 내달부터 유류세 인하폭을 법적으로 허용된 최대한도인 37%까지 확대하는 등
국내 석유화학업체들이 국제유가 상승 등의 호재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정유 사업 실적을 기반으로 조 단위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정치권에선 초과 이익을 환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석유화학업계 안팎에선 “과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사상 초유의 마이너스 국제유가로 수조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을
국내 정유사들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역대급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증권업계에선 “2분기에 국제유가 상승으로 인한 재고 관련 이익은 1분기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배럴당 20달러 수준까지 치솟은 정제마진으로 조 단위 영업이익을 실현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올해 하반기 실적은 상반기보단 다소 감소할 것이란 분석이 많지만, 석유 제품 수급난 등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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